안녕하세요, 스탁쌀롱입니다. 오늘은 제가 가장 애용하는 오실레이터인 RSI(Relative Strength Index)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RSI의 기본개념, RSI의 공식, RSI 장점, RSI 활용법 순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RSI의 기본 개념
RSI는 주식가격 움직임의 폭과 속도를 분석한 지표입니다. 이해를 위해 단어를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RSI는 Relative Strength Index의 약자입니다. 먼저 우리는 Relative라는 단어에 주목해야 합니다. Relative는 '상대적'이라는 뜻으로 절대평가가 아닌 비교평가가 이루어짐을 의미합니다. 절대 헷갈리지 말아야 할 부분은 RSI에 있어 비교라는 것이 다른 주식과 비교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내가 분석하려는 주식 한 종목 안에서 가격 움직임 변화의 폭과 속도를 자체적으로 비교한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RSI는 한 종목 안에서 주가의 폭과 속도의 과거와 현재의 값을 비교하여 분석한 지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주가의 폭과 속도분석을 통해 주식의 과열 매수, 과열 매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RSI라는 지표의 창시자는 웰스 와일더(Wells Wilder)입니다. 웰스 와일더는 기계공학자로 일을 시작하고 추후에는 부동산 전문가로 일을 했으며 여러 기술적 지표를 만들어낸 대단한 명인이었습니다. RSI지수 이외에도 ATR, ADX와 같은 너무 유명한 지표를 개발한 기술적 지표의 레전드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웰스 와일더(Wells Wilder)는 1978년에 RSI를 만들었으며 RSI는 50년이 넘도록 주식시장에서 대표적인 기술적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RSI의 공식
RSI(Relative Strength Index) = 100 - 100 / (1+RS)
*RS = 종가 기준 평균 상승 금액 / 종가 기준 평균 하락 금액
RSI 전체 식의 구성은 위와 같습니다. 식이 복잡해서 이해가 어려울 수 있지만 어떤 요소로 계산이 되었는지는 한 번쯤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RSI는 RS를 분모로 하며 주어진 기간 동안 평균을 산출해서 계산합니다. 일반적으로는 14일의 기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RSI의 창시자는 주식 시장의 한 달을 28일로 가정하고 있으며 28일의 절반인 14일을 기준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간을 변경하여 지표를 볼 수 있지만 원조는 14일이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많은 주식사이트에서 RSI의 기본 세팅이 14일로 되어 있는 것이 바로 그 이유입니다.
그렇다면 분모로 들어가는 RS는 종가 기준으로 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주식시장에서 종가가 가장 중요하고 투자자 매매의 최종 결과값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종가가 아닌 장중 최고가, 또는 장중 최저가 등을 이용한다면 높은 변동성 때문에 과열매수매도의 확인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RSI의 강력한 장점
RSI의 가장 큰 장점은 선행지표라는 점입니다. 선행지표라 함은 조기에 주가를 예측할 수 있는 힌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동평균선과 MACD같은 지표들이 일반 투자자들에게 더욱 친숙하고 정말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후행지표라는 것이 가장 큰 한계점이라고 보입니다. 따라서 RSI를 통해 미래에 있을 주식 움직임을 먼저 파악할 수 있으며 올바른 매수 매도에 정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RSI를 활용하는 법
앞서 말씀드렸듯이 RSI는 주가의 과열매수와 과열매도를 판단합니다. 과열 매수란 시장에서 주식이 고평가 되어서 곧 반전으로 하락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과열매도는 반대로 주식이 저평가되어서 곧 반전으로 상승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과열 매수는 RSI가 70 이상일 때를 말하며 고평가되었음을 의심할 수 있고 곧 반전의 패턴이 나타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과열 매도는 RSI가 30이하로 내려갔을 때를 말하며 이는 저평가가 됐을 가능성이 크며 가까운 시기에 매수세가 몰리게 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상승장과 하락장일 때 RSI의 기준점이 약간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먼저 상승장일 때는 RSI의 정상범위를 40~90으로 봅니다. 만약 이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상승 트렌드가 꺾일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합니다. 하락장이 때는 RSI의 정상범위를 10~60으로 봅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게 되면 트렌드가 반전될 수 있으니 예의 주시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RSI의 수치 확인하면 주식의 추세가 바뀌는 타이밍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RSI만 보고 단독적으로 판단하기보다는 다를 지표들도 활용하여 복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그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이 사용하면 좋은 기술적 지표는 Slow Stochastic과 MACD를 추천합니다.
주식에서 활용되는 지표가 너무 많고 그 응용법도 매우 다양합니다. 오늘 정리한 RSI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매수 매도 시기를 가늠할 때 RSI지표를 참고하면 여러분의 주식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